티스토리 뷰

목차

    1. 젊음을 유지하는데 피해야 하는 식품

    열량에 대해서 많은 정보들이 있다. 좋은 정보도 잘못 받아들이게 되면 문제가 발생한다. 열량에 대한 잘못된 정보 중 하나는 열량을 칼로리 자체로 생각하는 것이다. 노화와 대사 과학, 염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몸에 들어온 음식이 혈당 변동성을 일으키느냐 하는 것이다. 혈당이 변동성을 일으키면 인슐린 호르몬이 나오게 된다. 또한 노화를 가속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엠토르도 분비된다. 노화를 빠르게 만드는 음식은 혈당을 올려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커는 것을 말한다. 인슐린으로 인해 떨어진 혈당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유발하고 혈압을 올린다. 또한 근육을 녹여서 에너지원으로 쓰고 불필요한 식탐도 생긴다 같은 양의 탄수화물을 먹더라도 느리게 소화가 된다면 인슐린 분비는 증가하지 않는다. 천천히 혈당을 올리면서 근육의 양을 유지하게 된다. 식사는 자유롭게 하더라도 반드시 단순당은 식단에서 제외해야 한다. 정제 곡물 가루를 조심해야 한다. 흰밥, 면, 떡이 대표적이다. 또한 정제 곡물 가루로 만든 초가공식품을 피해야 한다. 단순당과 정제식품으로 만든 음식은 텅 빈 칼로리인 엠티 칼로리라고 말한다. 이런 음식들은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기만 한다. 뇌의 움직임에도 좋지 않고, 근육을 쓰는 데 필요한 에너지로도 쓰이지 못한다. 혈당이 오르고 인슐린 분비가 빨라지며 지방세포에 있는 포도당에도 영향을 준다. 혈관 속에 있는 포도당이 지방 세포나 지방간으로 쌓이게 된다. 튀긴 음식은 염증과 심장병 및 노화와 관련된 질병의 위험이 높다. 또한 베이컨과 소시지와 같은 가공육은 암, 심장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어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는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가공 식품의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2. 음식으로 노화가 진행과는 과정

    우리는 총 칼로리와 탄수화물 양에 집착하는 성향에서 탈피해야 한다. 지방을 감량하고 근육을 늘이고 싶으면, 탄수화물의 흡수 속도를 느리게 만들면 된다.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소화가 빠른 탄수화물을 먹는 여성들이 많다. 이런 식단은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바뀌게 된다. 우리 몸은 대사량을 극단적으로 줄일 수 있다. 지속적으로 적은 에너지를 공급하면 우리 몸은 에너지를 쓰지 않는다. 이 상태에서 에너지가 들어오면 들어온 에너지를 저장하려는 상태가 되고 이 에너지를 지방세포나 지방간으로 저장된다. 대신 근육이 에너지로 사용된다.  근육은 빠지고 지방은 축적되는 최악의 상황이 된다. 몸무게는 적은데 체지방률이 높은 사람들은 대부분 이런 식단을 하는 경우이다. 칼로리를 제한하면서 힘들게 식단을 해도 효과가 없는 것이다. 살을 제대로 감량하려면 충분히 잘 먹어야 하는 이유이다. 건강한 음식을 섭취해여 세포와 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줘야 각종 질병 및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

     

    3. 살찌는 다이어트 식품

    건강에 좋고 칼로리 및 지방 함량이 적은 것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식된다. 실제로는 높은 수준의 칼로리, 지방, 설탕으로 체중 증가에 기여하는 다른 성분을 포함할 수 있다. 이러한 식품은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려는 사람들에게 오해를 준다. 광고되는 이미지를 보고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먹는 다이어트 식품이 있다. 단순당이 많이 함유된 요구르트나 생과일주스이다. 이것들은 아침에 건강식을 챙겨 먹는 사람들이 많이 먹는다. 하지만 빠른 탄수화물이어서 몸의 대사 체계에는 좋지 않다. 식품 회사들은 단백질 보충을 해준다며 고품질 영양 음료라고 하면서 단백질 음료를 광고한다. 하지만 이런 제품들은 단순당의 함량이 높은 것이 많다. 고강도 근력 운동을 한 후에 먹는 것은 괜찮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먹는 편의점 단백질 음료는 노화를 가속화시킨다. 단백질은 건강하다는 이미지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그래서 식품을 구매할 때는 영양 성분표를 자세히 봐야 한다. 요즘 요구르트에 그래놀라를 같이 먹는 사람이 많다. 그래놀라가 건강에 좋은 간식처럼 보인다. 하지만 칼로리, 설탕,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이 많다. 스무디 및 주스는 우리의 식단에 더 많은 과일과 채소는 얻는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시중에 파는 음료제품은 칼로리 및 당의 함량이 매우 높아서 주의해야 한다. 저칼로리 디저트의 경우 인공 감미료로 만들어진다. 이것은 배고픔을 자극하여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떡이나 단백질바와 같이 건강한 과자로 광고되는 식품을 주의해야 한다. 이와 같이 영양 성분표를 이해하고 섭취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과일, 야채, 통곡물 그리고 지방이 적은 단백질과 전체 영양소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반응형